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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시보드 만들기

retill28 2024. 9. 5. 15:34

 

 

대시보드란? 

- 만들어진 차트 중 연관있는 내용들을 한 화면에 넣어 만들어낸 보드 

- 연관성이 있는 시각화 자료들을 한눈에 볼 수 있다. 

- 예시 

 

 

위의 막대 그래프와 라인 그래프는 태블루 게시글 처음 둘을 참고해서 그릴 수 있다. 

하지만 가장 아래의 가로 막대 그래프는 조금 조정이 필요하다. 

'수도권/ 비수도권 매출 비중' 그래프를 한번 보자. 

 


 

 

1. 수도권 / 비수도권 그룹을 만들것 

2. 카테고리별 매출을 막대그래프로 그리기 

3. 1에서 만든 그룹을 마크 배너 색상에 추가 

4. 카테고리별 레이블을 표기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치면 아래와 같이 된다. 

이것은 전체 매출 중, 수도권 가구(파란색 막대) 카테고리의 매출은 14.8%를 차지한다는 뜻이다. 

하지만 우리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은 가구 카테고리 내에서,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비중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합계(Sales)를 우클릭 - 다음을 사용하여 계산 - 테이블(옆으로)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가구 카테고리 내에서,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비중으로 계산이 된다. 

 

 


 

 

새로운 대시보드를 만들면 아래와 같이 나온다. 

크기를 고정된 범위로 바꾸면 PPT나 A4등 다양한 배경의 크기를 지정할 수 있다. 

 

 

그리고 앞 시트들에서 만들었던 차트들이 왼쪽 배너에 보이게 되고 

역시 드롭다운으로 가지고와 페이지 내에 배치할 수 있게 된다. 

 

 

 

 

모든 개체들을 배치하는 방식은 2가지 중 하나이다. 

바둑판식 / 부동식, 이렇게 두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바둑판식은 전체 페이지를 1/n을 하는 식으로 전체 페이지를 채우는 것을 기준으로 한다. 

아래처럼, 그래프 하나가 빠지더라도 빈자리를 그대로 두지 않고 기존의 다른 시트가 빈자리를 빼곡하게 채우는 식. 

 

부동식은 정확하게 시트들의 크기를 픽셀단위로 지정할 수 있는 방식이다. 

하지만 바둑판식의 편의성, 효율성이 크므로 주로 이용하는건 바둑판식이 된다. 

 

 

 

 

위처럼 대시보드를 만들면 한눈에 각 지표별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위 시트중 하나를 필터로 지정해보자. 예를 들어서 전자제품만을 지정한다고 해보자. 

회색 테두리 상자의 필터 표시를 켜고 전자제품을 클릭하면 

모든 시트들이 전자제품에 맞추어서 그려지게 된다. 

 

 

다른 어떤 프로그램보다 가장 차별적이고 특징적인 부분은 바로 이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이 기능만으로도 효과적인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을테니까. 

 

이처럼 대시보드는 많은 시트들을 한눈에 볼수 있게도 하고, 특정 동작을 통해 더욱 효과적인 시각적 자료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