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bar chart
# 1. 태블루 시작
태블루의 시작 화면은 다음처럼 생겼다.
왼쪽의 파란 배너에서 파일들을 가져와도 되고
csv나 xml 등을 드래그앤 다운해도 된다.
그럼 아래와 같은 시트가 열리게 된다.
#2 bar 그래프
좌측의 배너에 있는 것들이 각 컬럼들이 되고, 보고 싶은 값들을 마우스로 드래그 앤 다운해도 된다.
예를 들어, sales를 더블클릭 / 혹은 상단의 행으로 가지고 가면 아래처럼 그래프가 생긴다
태블루의 모든 값들은 집계값을 기준으로 한다.
무슨 말이냐 하면, 위의 막대의 sales는, 원본 파일의 무슨 행의 sales 값이냐 가 아니라, 원본 파일의 모든 sales의 값을 합한 SUM 결과 값이란 뜻이 된다.
여기서 SUM이 집계값이 되는 셈이고, SUM 뿐 아니라 AVG나 MIN, MID, MAX 등 다양하게 가능하나 어찌 되었건 태블루의 모든 값들은 집계값으로 표현이 된다.
그렇다면, 여기서 product category 컬럼을 추가하면 어떻게 될까?
product category가 열로 이동하면서 열에 카테고리들이 추가된다.
이때 화면의 가장 아래, 좌측을 보면 '3개 마크'라고 되어있는 부분이 보이는데,
처음 sales 때는 1개, 이후 카테고리가 추가되며 카테고리의 값들이 3개가 추가 되면 1 by 3 로 3개가 되는 것.
즉 태블루의 값들은 큰 집계값을 어떤 기준과 갈래로 쪼개어서 살펴보느냐 가 관건이 되는 것이다.
열별로 다른 막대 색을 지정하고 싶다면, 마크라는 배너를 보아야 한다.
product category를 좌측 배너에서 끄집어 내어, 색상이라는 아이콘에 드롭해도 되고,
색상 란을 선택해서 디테일하게 지정할수도 있는 것 같긴 한데 사실 그렇게는 안해보았다.
아래와 같이 행과 열에는 여러개의 컬럼값이 들어갈수도 있고, 행열 전환도 가능하다.
또 첫번째 이미지같이 오름차순 내림차순도 가능하다.
그외에도 사용자 지정으로 묶고 싶은 컬럼내 값끼리 그룹을 지을수도 있다.
예를 들어 광역도시권이냐 아니냐를 두고 아래와 같이 그룹을 지정할 수 있단 뜻이다.
그룹을 지정하면 만든 그룹이 좌측 배너에 표기가 된다.